HOME
1교시 : 임신/출산
[Webzine 2018.07] 쟁여두기 전에 꼭 체크, 육아용품에도 유통기한이 있다?

 

 

음식에만 유통기한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에요. 기저귀, 젖병, 스킨 케어 제품 등 우리 아이가 사용하는 육아용품에도 유통기한이 존재해요.

 

 

소중한 우리 아이를 위한 제품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Writer. 송영신

 

 

 

 

 

아이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유통기한 확인은 필수!

 

 

기저귀, 물티슈, 분유 등 필수품이면서도 매일 사용하는 물건들은 대량으로 구입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런데 그런 생활용품에도 엄연히 유통기한이 존재하고, 기한 내에 다 사용하지 못하면 과감히 버려야 해요.

 

 

우리 아이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키우기 위해서는 육아용품 유통기한을 꼭 지켜주는 것이 좋아요.

 

 

 

 

 

# 기저귀

 

 

개봉하지 않았다면 제조일로부터 3년 동안 사용이 가능해요. 개봉한 것은 3개월 안에 사용해야 해요.

 

 

또한 변색이 된 경우에는 유통기한 내에도 버리는 것이 좋아요. 

 


대부분의 육아용품은 공산품으로 정해진 유통기한이 없지만, 기저귀의 경우 유통기한이 정해져 있어요.

 

 

유통기한이 지난 기저귀나 변색이 되어 사용하지 못하는 기저귀는 기름을 많이 사용한 날, 타올 대신 사용해도 좋아요.

 

 

 

 

 

# 물티슈

 

 

물티슈는 수분이 함유되어 있어 세균이 번식하기 쉬워요. 개봉하지 않았을 때는 제조일로부터 1년 동안 사용이 가능해요.

 

 

개봉 후에는 방부제를 사용하지 않는 건식 물티슈는 물을 붓고 24시간 이내 사용해야 하며,

 

 

방부제 처리가 된 일반 아기 물티슈는 3개월 이내에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물티슈는 사용하는 환경에 따라 세균 번식율이 달라져요. 권장 사용기간보다는 최대한 빨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해요.

 

 

 

 

 

# 분유

 

 

분유를 개봉하기 전에는 분유통에 써있는 유통기한을 참고하면 돼요. 개봉한 후에는 3주 이내에 다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분유와 공기가 만나면 변질되거나 곰팡이, 세균 등이 생길 수가 있어요. 그래서 개봉 후 최대 한달 이내에 모두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 젖병& 젖꼭지

 

 

젖병은 여러 종류가 있지만,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플라스틱 젖병은 수세미로 세척을 하면서 내부에 미세한 흠집이 생겨

 

 

세균이 번식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 6개월에 한 번씩은 바꿔주는 것이 좋아요. 젖꼭지의 경우 변색이 되거나, 미세한 균열이 생길 수 있어

 

 

아이의 성장에 맞춰 바꿔주시는 것이 좋아요. 최대 3개월을 주기로 바꾸는 것을 권장해요.

 

 

 

 

 

# 스킨케어 제품

 

 

스킨케어 제품의 유통기한은 제품 겉면에 기재되어 있어요.

 

 

로션이나 크림은 제조일로부터 2년 안에 사용해야 하고, 개봉한 후에는 최대 1년 안에 사용하기를 권해요.

 

 

천연 제품이나 유기농 제품의 경우 유통기한은 훨씬 더 짧기 때문에 미리 확인한 뒤 사용하는 편이 좋아요.

 

 

 

 

 

 

# 칫솔 & 치약

 

 

칫솔의 유통기한은 칫솔모의 상태에 따라 달라져요.

 

 

칫솔모가 마모되거나 벌어지면 교체해야 하며, 습도가 높은 화장실은 세균 번식이 쉽기 때문에 최대 1개월에 한 번씩은 바꿔주는 것이 좋아요.

 

 
치약의 유통기한은 제조일로부터 3년이며, 제품 겉면에 기재되어 있어요. 정해진 기간이 지나면 색소나 향이 약해지고 효능이 떨어지게 돼요.

 

 

불소 또한 일정 기간이 지나면 그 효과가 점차 떨어지기 때문에 유통기한 내에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개봉 후에는 1년 이내에 전부 사용해야 돼요.

 

 

 

 

 

# 의약품

 

 

의약품은 유통기한이 지나면 그 효과가 없어지고, 오히려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요.

 

 

제품 겉면에 표시된 유통기한을 꼭 지켜야 하며, 약국에서 조제한 약의 경우 한 달 이내로 먹는 것이 좋아요.

 

 

항생제나 다른 약을 섞어 만든 시럽은 1주일 이상 두지 않는 것이 좋으며, 연고의 경우 튜브형태는 개봉 후 6개월 이내,

 

 

조제용 연고 케이스에 덜어준 경우는 1개월 이내에 모두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 치발기 & 공갈젖꼭지

 

 

치발기와 공갈젖꼭지는 제조일로부터 4년 이내에 사용해야 해요. 개봉 후에는 보관방법과 제품 상태에 따라 사용 여부가 달라져요.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하고 세척과 소독을 자주 해 주는 것이 좋아요. 또한 아이의 성장에 따라 맞는 제품으로 교체해줘야 해요.

 

 

 

 

 

# 놀이방 매트

 

 

놀이방 매트의 경우 오래 사용할 수록 낡고 매트 표면이 닳아 아이 피부를 자극하고 아이들이 침과 음식물 등을 흘리다 보니,

 

 

위생에도 문제가 될 수 있어서 최소 4년 정도의 사용을 권장해요.

 

 

매일 매일 청소하며 매트의 표면과 습도관리에 신경을 써주면 최대 6년까지 사용할 수 있어요.

 

 

 

 

 

# 카시트

 

 

카시트의 경우 사고 이력이 없다면 최소 4년에서 최대 5년까지 사용할 수 있어요.

 

 

각도 조절과 벨트 조임 등의 상태에 따라 사용 기한이 달라져요. 아이의 성장에 맞게 교체해줘야 하고, 사고 발생시에는 즉시 바꿔줘야 해요.

 

 


 

 

 

[출처 : 웹진 베페]

 

 

 

▶ 베페 홈페이지 바로가기!

 

 

▶ 베페몰(모바일) 바로가기!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으로
  • 추천 컨텐츠